정보화마을 충남 금산 인삼/약초마을

HOME 마이인빌 메일 고객센터
충남 금산 인삼/약초마을 전경사진입니다.

우리나라의 주요 천연약재 정보입니다.

금산인삼밭사진

약초란

약용으로 사용되는 식물로는 대한약전에 수록되어 있는 것만 395종이고, 우리나라에서 자생되고 생약의 기원식물로 950종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이중 약용작물로 재배되는 약초는 50여종이 있다. 그 중에서도 해발이 높고 서늘한 기후를 좋아하는 약초를 고랭지약초라 하는데 당귀, 천궁, 고본, 강활, 백지, 방풍, 백출, 오미자, 천마, 사삼 등 12종이 있다.

사삼,영지,천궁,황기,황정 사진
사삼 영지 천궁 황기 황정
사삼사진 영지사진 천궁사진 황기사진 황정사진

약초의 유래

한국의 약초는 건국신화에 등장한 쑥 하나만 보아도 우리생활에 얼마나 깊숙히 관여되어 있는가를 알 수 있다.

약초의 역사

  • 한국 : 약초에 대한 기록으로 중국 상고시대인 약 4천년 전에 염제 신농씨가 풀의 맛을 보아서 약초를 알아 냈다는 전설이 있고, 우리나라도 곰이 마늘과 쑥을 먹고 인간이 되었다는 단군신화가 있는 것으로 보아 이미 오랜 옛날부터 식물을 약재로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 국외 : 허브는 이 독특한 향의 살균, 소독효과에 의해 원시 시대부터 생선 등의 장기간 보존을 위한 훈제방법 또는 전염병의 예방, 미이라의 방부제 등으로 이용되어져 왔다. 허브의 종류는 수백, 수천 종이나 되며 사람의 증상에 따라 민간요법처럼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으며, 그 기원은 고대 이집트 시대부터, 희랍시대, 로마시대 뿐만 아니라 중국, 인도, 중남미 등에서 허브를 약초로 이용했던 기록들이 있고, B.C. 500~400년경 의학의 아버지인 히포크라테스가 400여종의 약초를 이용한 치료법을 연구기술하여 현재에도 널리 이용되고 있다